어제는 우리나라에서 수직농장 형태의 스마트팜을 가장 잘 운영하고 있는 팜에이트(farm8) 본사에 견학을 다녀 왔습니다. 평택에 본사가 있더군요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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입구에는 아직 이전 회사의 이름인 ‘미래원’이 붙어있었습니다. 올해 초에 8가지의 가치를 담아 사명을 바꿨다고 합니다. 이전에는 ‘미래원’이라고 하면 뭐하는 기업인지를 몰라서 점집인줄 아는 사람들까지 있었다네요..^^

이름이 중요합니다. 논어에도 ‘정명(正名)이라는 말이 나오잖아요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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각 건물은 시원한 동선으로 나눠져 있었습니다. 막상 내려서 보니 건물이 꽤 많더군요. 안내를 위해 메인오피스로 자리를 옮겼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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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금 보시는 건물은 주차장 입구에서 보이는 비세척원물 포장 동입니다. 들어가면 푸릇푸릇한 냄새가 아주 향기롭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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입구에 들어서니 미팅룸이 작게 있는데 ‘기업용’수직팜이 있더군요. 3단으로 되어 있는 재배기에는 다양한 엽채류들이 길러지고 있었습니다. 팀장님께서 너무 친절하게 소개를 해 주셔서 한시간이 넘게 회사에 대한 현황을 들을 수 있었고 영위하고 있는 다양한 사업 영역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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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게 제일 특이한 모습니겠죠? 맨 끝동에 위치한 식물공장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엽채류들이 자라고 있었습니다. 이 회사의 특징은 엽채류, 특히 샐러드에 집중하여 재배와 수매, 유통과 판매, B2C와 B2B, 관련 장비의 설계와 설치까지 다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. 마음 한편으로는 ‘각기 모두가 다른 영역인데 이걸 한 회사에서 어떻게 다 하나?’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. 벨류체인이 길고 복잡해서 리스크를 분산하기에는 좋지만 한쪽에 포커스 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았거든요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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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장 안에 걸린 소개서들입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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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세스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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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종류의 채소가 소개되어 있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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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은 컨테이너를 베이스로 만들어진 로봇(?)이 장착된 수직농장을 봤는데요. 40피트 컨테이너를 기반으로 수출하기 딱 좋게 만들어진 이 로봇팜은 다른 것들과의 비교하기 어려운 이 회사의 기술과 노하우가 집결된 것으로 보였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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처음 하는 일이단 보니 일본에서 조언을 받고 협력을 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기계설계부터 설치까지를 관장하는 모습을 보면서 정말 15년 기업의 내공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. 그리고 속으로 그런 생각이 들더군요.

‘여기 사람들 진짜 고생 많이 했겠다…’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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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침 모든 동에서 잘업이 진행 중이어서 판매를 위해 생산되는 다양한 제품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. 가성비 갑인 1,000원 파프리카믹스부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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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상템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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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근 히트 상품이라는 99kcal 단층 셀러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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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럽 종자인 이지트릭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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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게 한 포기(?)랍니다. 그래서 같은 기간 동인 최대한 작물의 내실을 늘려 중량을 올리는 것, 최대한 짧은 생육기간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하더군요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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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드러운 식감의 버더헤드레스입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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특히 이 제품들에는 자체 라벨이 하나 붙어 있었는데 바로 ‘티팜’이라는 인증입니다. 100% 테크니컬 판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에는 이런 마크를 붙인다고 하는 군요. 팔리는 좋은 상품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장치들을 현장의 노하우로 담아 놓으신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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쭈욱 잘 나가고 있는 아스파라거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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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근에 잘나간다는 파슬리까지…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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긴 시간 아낌없는 소개를 해 주신 한팀장님께 감사드리고 다음에 한번 불러 주시면 기쁜 마음으로 가서 지식을 나누도록 하겠습니다. 덕분에 수직농장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. 감사합니다^^

좋은상품연구소 최낙삼 소장,  출처 : 네이버 블로그    2019.06.27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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